정보

얼굴 붓는 이유 ; 해결방법

흙수저 2023. 3. 26. 07:00
반응형

얼굴 붓는 이유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붓는 모습을 많이 봅니다.

 

연예인들도 자고 일어나서 붓는 얼굴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얼굴이 붓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미용적인 면과 건강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얼굴이 붓는 증상은 몸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의 가능성이 있으니, 얼굴이 붓는 이유와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등을 알아보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얼굴 붓는 원인

심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

심장에 문제가 발생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얼굴이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부전과 관련된 질환이 있으시면 자주 발목이 붓고 한쪽이 붓기보다는 대칭적으로 부종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증상을 계속 방치할 경우 전신이 붓게 되는 전신 부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발성 부종

인간의 몸은 약 70% 정도가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물은 몸 전체에 흐르면서 체내 수분 농도를 조절하는데요.

그러나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특정 부분에 물이 집중적으로 쏠리게 되면 얼굴이나, 손, 발 등이 붓는 증상이 나타는 것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는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의자에 오래 앉아 있거나 일정한 자세로 오랫동안 있을 경우 다리에서 심장으로의 혈액 이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미세 림프관이 막히게 되고, 그로 인해 특발성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을 하셨다면 5분 ~ 10분 정도는 휴식을 취하면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짜게 먹을 경우 염분이 수분을 흡수하여 체외로 배출하지 않고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얼굴이 붓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간 기능의 문제

단백질생산이 줄어들면서 이로 인해 부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고 배출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서 신장기능이 약해지면 피로, 구토, 수면장애, 식욕저하,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얼굴 붓기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들도 동반합니다.

주로 얼굴, 팔, 다리가 붓고 피로감이 심해지며, 생리불순, 손떨림, 무기력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갑상선에서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피부 진피증의 점다당질 성분이 분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음

많은 사람들이 과음 후에 얼굴이 퉁퉁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음을 하게 되면 알코올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렇게 증가되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는 천천히 흐르게 됩니다.

혈류가 천천히 흐르게 되면 혈류와 함께 이동해야 할 수분들이 세포 사이로 빠져나가게 되어 얼굴이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과음 후에는 얼굴이나 다른 신체 부위가 붓게 되는데, 이럴 때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붓는 현상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체형에 맞지 않는 베개 사용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를 사용하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맞지 않는 베개는 얼굴 부분으로 수분과 혈액이 모이기 쉽겠죠?

베개에 얼굴을 묻고 자는 습관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